본문 바로가기
노동/노동에세이

#04. 4월 28일, 세계 산재사망노동자 추모의 날 (Worker's Memorial Day)

by 노무사 송글 2022. 4. 28.
728x90

일찌감치 출근해서 문득 달력을 보니 오늘은 세계 산재사망노동자 추모의 날이다.

 

1993년 5월10일 심슨 가족 인형을 만들던 태국 케이더(Kader Industrial) 공장에서는 노동자들이 인형을 훔쳐 갈 것을 우려해서 대피로가 될만한 문들을 잠근 채 일을 시켰다. 화재가 나자 188명의 노동자가 대피하지 못하고 사망했다.

 

이 사건을 기억하기 위해 1996년 4월 28일 유엔 '지속가능한 발전위원회' 회의에 참석했던 각국 노동조합 대표자들이 촛불을 들었고, 이후에 세계 각국에서 이 날을 세계 산재사망노동자 추모의 날(International Commemoration Day (ICD) for Dead and Injured)로 기념하고 있다고 한다.

 

 

 

은유 작가의 <알지 못하는 아이의 죽음>은 직장 내 괴롭힘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은 특성화고 현장실습생 학생의 이야기로부터 시작해서 산업현장에서 사고로 목숨을 잃은 학생들, 특성화고 재학생과 졸업생들의 인터뷰를 다룬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74376917

 

알지 못하는 아이의 죽음 - YES24

어느 겨울, 한 현장실습생 아이가 죽었다…‘겸손한 목격자’ 은유가 기록한 여기, 사람들의 목소리어떤 사람들은 왜 죽음을 통해야만 겨우 보이게 되는 것일까? 장시간 노동과 사내 폭력으로

www.yes24.com

 

내 눈에 보이는 범위의 세상만이 전부라고 믿고 있을 때 되찾아야 할 고통의 상상력, 나는 뒤처지지 않았나? 우리는 뒤처지지 않았나? 오로지 그것만이 관심사일 때 간과되기 쉬운 것들, 잊혀지는 일들, 그러나 사소하지 않은 일들, 포기해서는 안되는 보루.

 

이번에 우리집 근처에 있는 특성화고등학교 학교전담노무사로 배정되었는데 기대도 되고 걱정도 된다.

체념하지 말아야지, 닳고 무뎌지지 말아야지.

728x90

댓글